홈 > 학생활동 > 동아리
  • 돋움
  • 돌봄
  • 바람소리
  • 비상
  • 시너지
  • 어절씨구
  • 외야수
  • 페가수스
  • B · F
  • LAMP
  • S · F




충북대학교 수의과대학 편집위원회 돋움(DODOOM)은 수의과대학 유일의 언론기구로서 수의과대학의 크고 작은 소식 및 수의과대학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합니다. 그리고 수의대 전체의 단합에 기여하고 자칫 좁아질 수 있는 학생들의 시야를 더 넓은 세상과 이어주는 창문 역할을 합니다. 또한 동아리원들이 학업뿐만 아니라 문예인으로서의 자기계발을 도모하며 서로간의 친목을 유도하고 서로의 정서적인 안식처가 되어줍니다.

- 회원수
  대표학생 [이관복] 외 17명

- 활동
돋움에서는 2~3주 간격으로 화장실 글을 교체. 5월달에 있는 반려동물한마당에 사용되는 책자제작에 참여하고 판넬을 제작. 1학기 말에는 모여서 알아가는 소식지인 ‘모알’을 발간. 2학기 말에는 충북대학교 수의과대학 교지인 ‘돋움’을 발간. - 돋움에 들어오려면
책을 발간한다는데 글쓰기에 재능이 있어야 하나? 이런 걱정은 하실필요 없습니다. 충북대학교 편집위원회 돋움은 재능있는 지원자가 아니라 대학생활에서 책을 낸다는 즐거움을 알고싶은 분, 함께 토론해가며 즐겁게 활동하실 준비가 되어있는 분을 기다립니다.

- 지도교수 : 이완규 교수님

- 홈페이지
  다음카페 : http://cafe.daum.net/DODOOM
  블로그 : http://dodoomthevet.blogspot.com











'돌봄'은 충북대 수의과대학 봉사동아리 입니다. 틈틈이 유기동물 보호소에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다니던 학우들뿐만 아니라 더 많은 학우들과 함께하고, 수의학도로서 관련 질병에 대해 알아보고 유기동물을 돌본다는 취지로 2012년에 신설되었습니다.

- 회원수
  대표학생 [이예슬] 외 11명

- 활동
매주 봉사희망자들과 함께 유기동물 보호소를 방문하여 청소, 소독, 놀이, 미용이나 목욕봉사를 하고, 더 나아가 유기동물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안에서 자주 발견되는 질병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유기동물 임시보호, 입양에 대해 적극 홍보하여 유기동물의 입양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 돌봄에 들어오려면
한 학기에 한 번 이상 보호소 봉사를 함께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모임일정 및 장소
매주 토요일 11시부터 4시까지 청주 유기동물 보호소

- 지도교수 : 강병택 교수님

- 홈페이지
  네이버카페 : http://cafe.naver.com/vetdolbom










바람소리는 2002년 11월 12일에 창단하여 지금까지 꾸준히 운동을 해 오고 있는 검도 동아리입니다. 저희 동아리는 스포츠화된 검도를 하는 동아리로서 그 규칙은 대한 검도회의 경기 규칙을 기본으로 합니다.

검도는 운동학적으로는 전신의 고른 발달과 지구력, 순발력, 민첩성 등을 키우기에 안성맞춤이며 정신 수련을 통해 정서함양과 예절 교육에도 한 몫 합니다. 교내 검도문화 보급을 통해 체력과 집중력을 기르고 학우들 간의 친애를 도모합니다.

호구와 죽도 등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바닥에는 매트가 깔려 있어 운동 시 안전을 보장 합니다.

- 회원수
  대표학생 [조석원] 외 30명

- 바람소리에 들어오려면
다음의 예를 지킬 줄 아는 수의학과 본과생, 예과생이면 누구나 함께 운동할 수 있습니다.

* 첫째 상하를 불문하고 존중, 감사하는 마음으로 한다.
* 둘째 당당한 자세로서 몸가짐이 단정하고 품위가 있어야 한다.
* 셋째 절도가 있어야 한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나 사회에서 검도를 하시던 분들 모두 환영입니다.


- 바람소리 운동시간
매주 토요일 11시부터 4시까지 청주 유기동물 보호소


- 지도교수 : 강현구 교수님

- 홈페이지
  다음카페 : http://cafe.daum.net/howlingofwind










비상은 수의과대학 그룹사운드로서 93학번을 주축으로 결성되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학과공부와 바쁜 학사일정 속에서도 매주 3일씩 모여서 취미가 비슷한 학우들과 음악을 통한 소통, 건전한 스트레스 해소, 강습을 통한 선후배간 관계유지, 대학생활의 낭만적인 추억 및 다양한 경험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회원수
  대표학생 [우인선] 외 64명

- 활동
OT와 MT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3월에는 신입생들을 모집해 1학기동안 10주 과정으로 각 악기별로 기본적인 강습을 매주 3회 2시간씩 진행합니다. 강습은 예과2학년이 주축이며 본과선배의 보조로 이루어집니다.
5월과 11월에 정기공연을 열며 6개 학년의 전 기수가 참여합니다. 그 밖에 학교축제나 행사에 축하공연을 준비합니다. .

- 지도교수 : 강지훈 교수님

- 홈페이지
  다음카페 : http://cafe.daum.net/sabian










수의과대학 학생들 중 졸업 후 소동물 임상분야에 뜻이 있는 학우들이 모여 소동물 임상수의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에서부터 전문지식까지 공유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동아리입니다.

- 회원수
  대표학생 [이준암] 외 13명

- 활동
각종 질병을 주제로 하여 각 학년에서 학습하고 있거나 학습이 필요한 부분을 선정, 발표 및 토론 형식으로 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 각종 학술제에 참가하여 현재 소동물 임상에 대한 경향 파악 등 졸업 후 진로에 대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졸업한 선배와의 교류를 통한 실무적인 마인드도 키우고 있습니다.

- 시너지에 들어오려면
소동물 임상분야에 관심있는 모든 학우

- 지도교수 : 양만표 교수님

- 홈페이지
  다음카페 : http://cafe.daum.net/synergyvet










어절씨구(풍물)는 우리의 음악인 풍물을 하는 동아리입니다. 북 장구, 징, 소고 등의 악기들과 우리들의 흥이 함께 어울려져 멋진 음악을 만들어 냅니다.

어절씨구는 풍물을 통해서 즐거움을 찾고 우리의 전통을 지켜나가자는 의미에서 1993년도에 창립해 현재까지 무수한 회원이 있으며 정으로 똘똘 뭉쳐있는 동아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도 몇 곡씩 수많은 음악들을 접하며 살아가고 있는 시대입니다. 대중음악에만 길들여져 전통음악은 잘 듣지 않는 요즈음 우리 풍물동아리 어절씨구를 통해 전통을 느끼고 직접 체험하면서 우리문화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직접 쇠와 장구를 치고, 상모를 돌리면서 여럿이서 함께 소리를 만들어내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과 사람사이의 조화와 호흡을 통하여 풍물의 매력도 느낄 수 있습니다. 모두가 하나가 될 수 있는 뜨거운 감동이 함께하는 가족같은 동아리가 바로 저희 어절씨구입니다.

- 회원수
  대표학생 [정예서] 외 35명

- 활동
학기 중의 모임은 주 2-3회 정도 수업 후에 있으며 각종 행사에 참가,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서 의 공연, 연합M·T 공연, 갈고 닦은 실력을 맘껏 펼쳐보는 창립제 행사, 보다 나은 실력향상을 위 한 집중 연습코스 전수, 외부에서의 풍물공연 등등의 다양한 행사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 니다.

- 어절씨구에 들어오려면
풍물을 사랑하고 자유로움을 소중히 여기시는 분, 선·후배간의 끈끈한 정을 느끼고 싶으신 분이 라면 누구든지 환영합니다. 우리들의 음악, 우리들의 젊음, 우리들의 자유로움을 간직하고픈 청년들의 모임인 어절씨구에서 저희와 생각과 뜻을 같이 하고자 하시는 분은 서슴지 마세요. 패장이 여러분들의 연락을 항상 열린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습니다.


- 지도교수 : 남상윤 교수님

- 홈페이지
  다음카페 : http://cafe.daum.net/ajolssigu










외래성 야생동물 수의사 모임은 2011년 충북대학교 야생동물센터에서 수의사로 활동 중인 수의사의 도움으로 야생/외래 동물에 관심 있는 본과 1,2,3 학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만든 동아리입니다. 특수동물이라 함은 개, 고양이를 제외한 햄스터, 토끼, 고슴도치, 앵무새, 기니피그, 페럿 등의 반려동물을 말합니다.

- 회원수
  대표학생 [배소원] 외 7명

- 활동
학과 커리큘럼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외래성 동물 진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차 대한민국의 외래/야생동물 진료의 큰 발전을 이루어 낼 예비 수의사들의 친목을 도모합니다. 외래/야생동물에 관심 있는 학생들 간의 친목을 통하여 학문에 대한 열정을 확인하고 혼자서는 하기 힘들었던 과외(extra curricular) 학습으로 지식을 쌓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현재 다양한 외래성 동물을 반려동물로 맞이하는 인구가 늘고 있으나 적은 수의 수의사만이 진료를 한다는 현실을 감안하였을 때, 학부 때부터 꾸준히 열정을 갖고 공부를 한 학생들이 졸업 후 한국 외래성 동물 수의사로써 큰 힘을 발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 모임일정
수의사 선생님과 함께 매주 2~3시간 모임을 가집니다.


- 지도교수 : 나기정 교수님

- 홈페이지
  다음카페 : http://cafe.daum.net/cbnu-exotic
  홈페이지 : http://vet.cbnu.ac.kr/exo/










수의과대학 승마동아리 페가수스는 2000년 학생들의 정신건강과 신체단련을 목적으로 태어나서 많은 학우들과 말을 타며 민첩성, 판단력, 협동성을 기르고 나아가 서로서로 가슴 뜨거운 우애를 길러왔습니다. 또한 페가수스는 전국 체전 참가 등 많은 활동으로 그 기량을 전국에 알려왔으며 회원 모두가 스포츠 정신과 동물 애호 정신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2005년에는 구학생회관에 동아리방을 마련함으로써 충북지역 내 최고의 승마동아리로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 동아리는 고급스포츠인 승마의 보편화에 힘쓰면서 일반인에 대한 저변확대를 위한 강습을 열고 좀더 친숙한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회원수
  대표학생 [김병철] 외 40명

- 활동
학기 중의 모임은 토요일에 승마 교육 및 기승을 하고 있으며 실력이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주중에 새벽에 기승훈련으로 실력을 연마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계와 동계 방학동안에는 엠티 및 전지훈련으로 집중 실력 향상기간을 두고 있으며 더 나아가 실력 향상과 전국 대학생 유대를 위하여 다른 학교 승마동아리와 연합관계를 유지하고 전국체전참가, 국토순례, 장애물 경기 및 마장마술, 한국마사회견학 등 다채로운 승마 경험을 위한 정기적인 각종 행사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 폐가수스에 들어오려면
동물을 사랑하고 스포츠 정신을 사랑하시는 분들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저희 동아리방은 구학생회관 5층에 자리잡고 있으며 학생들간 우애를 돈독이 하고 기쁨과 슬픔을 나누는 사교의 장입니다. 고급스포츠인 승마의 일반화로 저렴한 비용으로 승마를 배우면서 학교생활의 참된 즐거움을 서로 나누는 동아리입니다. 좋은 선배님들과 함께 즐거운 학창시절을 만들고자 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오세요. 진심으로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 지도교수 : 안병우 교수님

- 홈페이지
  다음카페 : http://cafe.daum.net/cbnuhorse










B. F는 충북대학교 수의학과의 운동동아리입니다. 농구를 좋아하는 수의대 학생끼리 모여 만들어진 모임으로 학업에 지쳐 약해지기 쉬운 몸과 마음을 ‘농구’라는 운동을 통해 단련하고 서로 만나기 힘든 예과생과 본과생이 함께 운동함으로써 선후배, 동기간의 친목 도모를 하기 위한 동아리입니다.

- 회원수
  대표학생 [이관복] 외 34명

- 활동
2010년에 만들어진 신생동아리이지만 매주 정기적으로 모여 운동을 하고 있으며, 충북대 중앙동아리, 의대 농구부와의 정기적인 교류전 그리고 방학때 있는 전국 수의과대학들이 참가하는 V리그에도 참가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동아리 활동하는 총 인원은 35명이며 남학우들 외에도 농구에 관심이 있는 여학우들 또한 매니저로써 활동하고 있습니다.

- B·F에 들어오려면
남녀노소 상관없이 농구에 대한 그칠 줄 모르는 열정을 가진. 또는 관심이 있는 수의대학생!

- 모임일정 및 장소
매주 수요일 충북대 약대 옆 농구코트.
그리고 오후 수업끝난 후 수시로 모임.


- 지도교수 : 모인필 교수님










LAMP는 Large Animal Medical Practice의 약자로서, 대동물(소) 임상 수의사를 꿈꾸는 학생들이 모여 활동하는 동아리입니다. 2011년 12월에 창단되어 동계 휴가 기간에 4학년 학생들 위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LAMP 동아리에서는 학부 교육 과정에 더하여 심층적인 대동물 임상의 지식과 경험을 쌓기 위해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 회원수
  대표학생 [백영철] 외 16명

- 활동
대동물(소)과 관련된 번식(산과), 일반진료(내, 외과), 발굽관리, 사양관리, 방역관리, 수정란 이식 등 다양한 학습활동을 하고 있으며 소의 보정, 직장검사, 초음파 검사 등의 실습활동과 목장 실습 및 일선 대동물 병원 실습 등의 현장경험도 쌓고 있습니다.

- 지도교수 : 김일화 교수님

- 홈페이지
  다음카페 : http://cafe.daum,net/vetLAMP










S.F는 Soccer Family의 약자로 수의대 축구 동아리입니다. 수의대 생으로서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동아리입니다. “나 축구 못 한다.” 상관없습니다. 같이 재밌게 공차면서 학교 생활하실 분들을 찾습니다.

- 회원수
  대표학생 [서명교] 외 41명

- 발자취
1995년 - 91학번 주축으로 창단되어 "1995년 총장배 축구대회 준우승"
2000년 - 총장배 축구대회 8강 진출"
2001년 - NEW S.F "새로운 도약선언"
          새로운 축구 유니폼 도입 (현 스페인 국가대표가 유니폼 따라함)
2008년 - V-league 준우승
2011년 - 총장배 축구대회 4강, V-league 준우승

- S·F에 들어오려면
축구를 좋아하는 수의대생이라면 누구나 가능

- 모임일정 및 장소
매주 토요일, 일요일 가경초등학교 운동장 및 충북대학교 대운동장

- 지도교수 : 장동우 교수님